• 방문자수
  • 오늘774
  • 어제812
  • 최대2,809
  • 전체 141,117

정보자료실

좋은 글

> 정보자료실 > 좋은 글

경청

페이지 정보

장원 작성일25-05-19 11:26 조회372회 댓글0건

본문

경청


 독일의 신학자이자 루터교(Lutheran Church) 신부였던 폴 틸리히(Paul Johannes Tillich)는 


“사랑의 첫 번째 의무는 경청”이라고 말한 바 있다. 


경청(傾聽)은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하고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실제로 실천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정치인들의 경우, 한편에서는 민생경청투어, 청년경청투어라 하며 듣고 또 듣겠다고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자기 목소리를 들어 달라고 호소하는 상반된 외침을 보면 경청의 어려움이 어느 정도 이해가 가기도 한다. 


경청(傾聽)은 주의(注意)를 기울여 열심히 듣는 것을 말한다. 공자(孔子)가 『논어(論語)』 「위정편」에서 회고한 “60이이순(六十而耳順)”이란 타인의 말이 귀에 거슬리지 않는 경지에 이르는 나이이고, 어떤 말을 들어도 이해되는 경지이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모든 걸 관용하는 경지라고 했다. 공자도 60세가 되어서야 비로소 “이순의 경지에 도달했다”라고 할 정도로 어려운 것이 경청이다. 경청은 이처럼 배우는 데 60년이 넘게 걸리는 어려운 일이다. 



이청득심(以聽得心)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귀 기울여 경청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길이라는 말이다. 즉, 사람의 마음을 얻는 최고의 지혜는 귀를 기울여 경청(傾聽)하는 것이라는 말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기 위해, 지혜(知慧)을 얻기 위해, 덕(德)을 얻기 위해 귀를 여는 것이 바로 경청(傾聽)이다. 


미국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다타르(Srikant Datar) 학장은 적극적 경청이 모든 리더에게 필수적인 의무라며, 자신과 다른 관점을 흡수하고 인사이트(Insight: 새롭고 톡톡 튀는 신선한 뉴스)를 얻기 위해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늘날처럼 차이가 크고 의견이 다양한 시대에 적극적으로 경청하지 않으면 생각지도 못했던 정보를 얻을 수 없고, 얻을 수 없으면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이끌 수 없다. 이렇듯 리더쉽(Leadership)에도 경청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리더가 구성원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생각을 존중하는 행위는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또, 리더의 경청 태도는 구성원들 스스로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끼게 하고, 그들의 의견이 존중받는다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느낌은 구성원들이 더 열정적으로 일하고,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받은 글'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